https://news.v.daum.net/v/20190118093129674
호텔 투숙객 요시히사 이시카와 씨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헨나호텔에서 묵는 동안 객실 내 컨시어지 로봇 ‘추리’가 몇 시간에 한 번씩 말을 걸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잠에서 깨 왜 그런건지 따져 물으면 로봇은 ‘미안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십시오’라는 멘트를 반복했다”고 설명했다. 알고보니 이시카와 씨의 심한 코골이를 명령으로 잘못 인식해 오작동한 상황이었다. 그는 로봇 작동을 멈추는 법을 알 도리가 없어 결국 아침 6시까지 잠을 설쳤다고 말했다.
이처럼 로봇 직원에 대한 고객 항의가 잇따르자 헨나 호텔은 로봇 절반을 철수시켰다. 헨나 호텔의 한 ‘사람 직원’은 “로봇 배치를 줄인 후 고객 항의도 줄었다”고 밝혔다. 헨나 호텔을 방문한 월스트리트저널 기자는 “관심을 끌었던 로봇 강아지는 잦은 오작동으로 충전만 반복하고 있었고, 피아노 치는 로봇은 아예 작동을 멈춘 상태”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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