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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농업용 굴삭기는
1) 1톤 이하의 굴삭기로
2) 면허 없이 운전이 가능한 반면
3) 농업 이외의 용도에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II. 시동과 정지
1) 시동
- 운전석에 앉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 반드시 운전석에 앉는다
- 모든 제어레버를 중립상태로 한다
- 조속레버를 고속과 저속의 중간에 놓는다. - 중립
- 시동 키를 왼쪽으로 돌려 '예열' 위치에 놓아 약 10초 간 예열 코일을 가열한다
- 시동 키를 '시동' 위치로 돌려 엔진을 시동시킨다. 시동 즉시 시동 키에 손을 떼어 시동 모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 조속 레버를 '저속'으로 전환한다.
- 엔진에 부하를 걸기 전 약 5분 간 난기(슬로우, 워밍업) 운전을 한다.
- 만약 시동되지 않으면...
- 연료탱크의 연료량을 확인한다
- 베테리 충전상태와 단자의 접속 상태를 확인한다
- 연료계통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공기, 물, 이물질 등이 있으면 제거한다.
- 엔진을 재시동 할 때는 시동모터가 완전히 정지한 후에 재시동한다
- 한번에 10초 이상 시동모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재시동은 1분 이상의 시간 여유를 두어 시동모터가 가열되지 않도록 한다.
- 한냉 시 시동을 걸 때는
- 조속레버를 고속에 놓는다.
- 시동 키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예열'에 위치한다
- 예열 위치에서 15정도 기다려 충분히 예열시킨다
- 시동 키를 '시동' 위치로 돌려 시동을 건다. 시동즉시 시동 키에서 손을 뗀다.
- 시동 되지 않으면
- 1분 이상의 여유를 두고
- 10초 이상 예열을 한 후 재 시동한다.
- 베테리가 방전 되었을 때
- 다른 기대의 베테리에 연결하여 시동이 가능하다
- 베테리를 충건하거나 보조 베테리로 시동할 때는 반드시 보호 안경을 착용한다
- 12V 베테리를 이용하여
- 베테리와 시동 모터를 직렬로 시동하면 안 된다.
- 점퍼리드선의 색깔에 맞추어 +와 -를 연결하되,
- 먼저 +선을 이용하여 고장 굴삭기 베테리의 +와 보조 베테리 +극을 서로 연결한다.
- 다음 - 선을 이용하여, 보조베테리의 -극과 고장 굴삭기의 차체(엔진블록)을 연결한다.
- 시동 후 보조베테리를 분리할 때는 연결의 역순으로 한다.(-단자 연결해지 후 +단자 연결 해지)
2) 시동 정지
- 조속 레버를 '저속'에 둔다
- 붐과 암을 지면에 내린다
- 각종 레베를 중립에 놓는다
- 시동 키를 '중지'로 한다.
III 주행
- 농용 굴삭기는 퀘도바퀴를 사용하여,
- 양쪽 궤도가 동시에 또는 별도로 작동할 수 있어
- 한쪽 궤도는 전진, 다른 쪽은 후진을 하여 제자리에서 180도 회전이 가능하다
- 미션이 유압으로 작동하므로, 클러치 없이 변속이 가능하다
- 주행 속도는
- 엔진 가동 중에
- 조속레버를 뒤로 당기면 속도가 빨라지고
- 앞으로 밀면 속도가 느려진다
- 전진할 때는 좌.우 레버를 함께 전방으로 밀고,
- 후진할 때는 좌.우 레버를 함께 후방으로 당긴다
- 방향전환시에는
- 좌우 레버를 각각 다른 방향으로 밀거나 당긴다.
- 주행 레버에서 손을 놓으면 중립 위치로 환원되고 굴삭기는 멈춘다
- 주행 시 주의 사항
- 거친 노면을 피해 지면이 평탄한 곳으로 통행한다
- 방향을 전환할 때는 반드시 저속으로 한다
- 연약지반 또는 다리를 통과할 때는 기대 하중을 충분히 지탱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노면 손상을 보호해야 할 곳은 반드시 나무 널판지를 사용하고
- 여름철 아스팔트 노면에서 방향전환을 할 때는 가능한 한 원을 그리면서 천천히 회전한다
- 철로를 통과할 때는 레일이 손상되지 않도록 나무 널판지를 사용한다
- 전선 고가도로 가장자리에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 개울을 통과할 때는 개울 물의 깊이를 측정한 후 안전하게 천천히 통과하고, 클롤러트랙 이상이 물에 잠길 때는 통과하지 않는다
- 겨울철에는 클롤러트랙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눈 또는 얼음을 제거한다
- 경사지를 주행하는 것은 기대 전복의 위험이 매우 크므로 경사지와 90도로 맞서서 오르고 내리는 것이 안전하다. 경사지를 비스듬히 주행하는 것은 메우 위험하다.
- 제동은
- 유압구동 모터에서는 주차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어
- 주행레버가 중립 위치에 있으면 즉시 제동되고
- 엔진을 시동한 후 주행레버를 전진 또는 후진에 놓으면 제동이 풀린다.
- 연약지반의 운행
- 연약지반에서는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
- 기대가 빠진 경우
- 암, 붐, 버켓 등 전방 작업기를 이용하여 탈출하며
- 기대 주위의 진흙, 오물 등을 깨끗이 제거한다.
- 트랙과 차체에 진흙이나 자갈이 엉켜붙어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
- 암, 붐, 버켓 등을 이용하여 한쪽 트랙을 상승시켜 진흙과 오물을 제거한다
- 경사지 주행
- 경사지를 올라가고 내려갈 때 직진으로 주행한다
- 경사지를 오르 내릴 때는 버킷을 지면과 20-30Cm 정도 유지하여 기대가 불안정할 때를 대비한다
- 경사지에서 엔진이 정지된 경우에는 버킷을 지면에 내리고 모든 레버를 중립으로 한다음 재시동 한다
- 경사지에 정차한 경우에는 반드시 버켓을 지면에 내리고 고임목을 설치한다.
- 수중 주행 시
- 선회베어링, 기어 카플링이 물이나 진흙에 잠기지 않도록 한다
- 물이나 진흙에 잠긴 경우 즉시 깨끗이 세척하고 구리스를 도포한다
- 수중 주행할 때는
- 궤도 상부 표면이 수면위에 나온 정도까지는 주행이 가능하나
- 바닥의 상태와 유속 등에 주의해야 한다
- 전복을 피하려면
- 경사지에서 방향 전환을 하지 않는다
- 방향전환은 지반이 단단하고 경사면이 와만한 곳에서 천천히 한다
- 경사면이 30도를 초과하거나, 경사면의 가로 방향으로는 절대로 주행하지 않는다
IV 작업
1) 작업전 점검
- 혼잡한 지역에서 작동, 회전, 이동할 때는
- 안내자의 도움을 받도록 하며
- 사전에 운전자와 안내자가 신호에 대해 충분히 협의하고
- 안내자의 신호에 따라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한다.
- 작업할 지형이나 공간, 토질 등에 대해 충분히 조사한다
- 낙석의 위험이 있는 경우 반드시 헤드-가이드를 설치하도록 한다
- 불안정하거니 붕괴 위험이 있는 경우 확실하고 충분한 보강을 한다
- 운전자는 반드시 안전모와 필요한 안전장구를 착용하고
- 가대 주위에 작업하는 다른 사람도 안전모와 안전장구를 착용하도록 한다
- 기대를 조작할 때는
- 어느 누구도 기대 가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
- 선회시 후미 부분이 부딛히지 않도록 한다
2) 작업 레버
- 작업레버는
- 우측레버와 좌측레버가 두 개가 있는데, 모두 조이스틱으로 되어 있다.
- 우측레버는
- 붐과 버켓을 조작한다.
- 앞으로 밀면(12시 방향) 붐이 내려가고, 뒤로 당기면(6시 방향) 붐이 올라간다
- 좌측으로 젖히면(9시 방향) 버멧이 오므라지고, 우측으로 젖히면(3시 방향) 버켓이 펴진다.
- 중간 위치로 젖히면 그 각도에 따라 2 이상의 동작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2시 방향으로 젖히면 붐이 내려가면서 동시에 버켓도 펴진다.
- 레버는 조이스틱 형태이므로 360도 모든 방향으로 조작이 가능하며, 그 각도에 따라 동작의 종류와 동작의 크기가 달라진다.
- 좌측레버는
- 암과 회전을 조작한다.
- 12시 방향으로 밀면 암이 펼쳐지고, 6시 방향을 당기면 암이 오므라든다.
- 3시 방향으로 오른쪽으로 젖히면 오른쪽으로 회전을 하고, 9시 방향으로 왼쪽으로 젖히면 왼쪽으로 회전한다.
- 이 또한 360도 어느 방향으로 젖히느냐에 따라 동작의 종류와 크기가 달라진다.
3)평탄작업
- 평탄작업은
- 대부분 블레이드를 사용하거나
- 전방에 별도 장비를 부착하여 하게 된다.
- 평탄 작업 시 주의할 점은
- 기대 이동 중에 버켓을 조작하지 않는다.
- 조작이 필요하면 반드시 정차한 상태에서 한다
- 붐이 수직상태에서 암을 안쪽으로 가볍게 끌어 당겨서 버켓을 접어 꺾는다.
- 암의 뻗침 작동은 위의 역순으로 하는데, 암과 붐을 동시에 동작시킨다.
- 평탄 작업 시에는 암과 버킷을 동시에 작동 시킴으로서 보다 효과적으로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다.
4) 굴삭작업
- 굴삭 작업의 진행은
- 후진 하면서 작업한다
- 굴삭은 주로 암으로 작업한다
- 버켓에 토사가 떨어지지 않을 때는 붐/버켓 작동레버(우측레버)를 좌.우로 2-3회 움직이면 된다.
- 붐을 내릴 때는
- 목표지점까지 일정한 속도로 내리고
- 도중에 정지하지 않도록 한다
- 도중에 급히 정지하면 차체에 충격이 가해 진다.
- 버켓 선단은 굴삭방향을 향하도록 하고 깊이를 얕게, 일정하게 작업한다.
- 견고한 자잘층의 굴삭은
- 가능한 한 유압을 사용한다
- 버켓 선단으로 내려치면 전방 프론터(버켓, 암, 붐 등)의 각 장치가 손상되고 수명이 단축된다.
- 배수구를 굴삭할 때는
- 배수구의 방향과 주행방향이 평행 되도록 작업하며
- 한 지점에서 작업을 완료하고 다음 지점을 굴삭할 때는 후진하면서 한다.
- 특히 깊이 굴삭할 때 암과 버켓의 실린더 호스 등이 자갈, 암석 또는 배수구 측면에 닫지 않도록 한다.
- 굴삭작업시 주의 할 점
- 암이나 붐이 블레이드와 충돌되지 않도록 한다
- 기대를 이동하거나 운송 할 때 버켓과 블레이드가 충돌되지 않도록 한다.
- 버켓을 절대로 햄머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암을 선회시켜서 암석을 옮기거나 벽체를 파괴하면 프론트의 각 장치가 파손될 수 있다.
- 암석을 이동하기 위해 블레이드를 사용하면 블레이드와 블레이드 실린더가 손상되거나 수명이 단축된다.
5) 유압브레이커 (굴삭기의 버켓 위치에 부착하여 돌이나 콘크리트 등 견고한 물체를 깨는 정)
- 유압브레이커는 제조회사가 승인한 제품만 사용 가능하며
- 상세한 취급 요령 또한 제조회사의 사용 설명서에 따라야 한다
- 유압브레이커 호스 연결
- 유압 브레이커에 외부 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브레이커 호스에 플러그를 설치한다- 플러그는 공구통에 깨끗하게 보관한다
- 유압브레이커 버켓을 교환할 때 유압장치에 오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 연결 후 실 결합부분을 점검하여 누유될 경우 호스 연결부의 나사를 확실히 조였는지 점검한다.
- 유압브레이커 취급 주의
- 유압 브레이커는 버켓보다 무겁고 전방의 붐/암이 빠른 속도로 하강하여 콘크리트나 암석 등 견고한 물체에 부딛히면 각 장치부가 손상될 수 있다.
- 유압브레이커로 암석이나 무거운 물체를 옮기면
- 기계가 손상될 수 있어 절다 금한다
- 터리트( Tru.ret)의 선회력에 의하여 물체를 옮기거나 앵커브라켓이 부착된 유압브레이커에 힘을 가하면
- 유압브레이커와 전방의 붐/암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절대 금한다.
- 유압브레이커를 사용할 시
- 유입실린더의 로드 행정이 앞,뒤쪽에 최소한의 여유를 남기고 작동시킨다
- 실린더와 기대의 손상을 방지하고
-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 유압브레이크가 트랙이 일직선이 되도록 하여 작업한다.
- 트랙과 직각 방향에서 작업하면 기대가 불안정하고 차체의 수명이 단축된다
- 암을 후방으로 접을 때
- 유압브레이커가 암이 부딛히지 않도록 한다
- 수중에서는 유압브레이커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유압브레이커로 물체를 들어 돌리면 기대가 손상되고 전복될 수 있어 절대 금한다
V 크로울러(트랙)
1) 운전 시 주의
- 돌이 많은 곳, 돌출된 콘크리트 바닥, 요철 지역, 바닷가의 바위 등의 지역에서 중행을 금한다.
- 연료나 오일이 트랙에 묻으면 즉시 제거한다
- 오일이 쏟아진 지역은 출입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전방의 붐과 암을 지지하고 한쪽 궤도가 상승된 상태에서는 주행을 하지 않는다.
2) 작동 전 주의 사항
- 고무트랙은 스틸 트랙에 비해 안정성과 강성이 약하므로
- 트랙의 가장자리에 하중이 실리면 구부러지며,
- 암과 트랙에 직각 방향일 때 굴착작업을 하면 전복의 위험이 있다
-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 콘크리트 노면서 급회전하면
- 트랙의 마모가 심하므로 저속으로 운전하도록 한다
- 아스팔트의 표면 온도가 60도 이상일 때 주행하면
- 노면이 손상되고
- 트랙이 조기에 마모된다
- 평탄하지 않은 곳을 주행하면 궤도가 느슨하면 이탈되고 트랙러그가 손상된다
VI 주차
- 주차 방법
- 평탄하고 단단한 지반에 주차한다
- 버켓을 수직으로 하여 지면에 내린다
- 블레이드를 지면에 내린다
- 시동 키를 '정지' 위치로 돌려 엔진을 정지 시킨다
- 벨브록 레버(작업잠금장치)로 각종 제어레버를 조작할 수 없도록 고정한다.
- 경사지 주차
- 가능한 한 경사지에 주차하지 않도록 한다.
- 경사지에서 엔진을 시동하면
- 굴삭기가 움직일 수 있으므로
- 블레이드를 하강시키고
- 모든 작동 레버를 중립으로 한 후 엔진을 시동한다
- 경사지에서 정지할 때는
- 아주 짧은 순간이라도
- 버켓과 블레이드를 지면에 내리고
- 트랙 뒷면에 고임목을 설치한다
- 경사지를 올라갈 때는
- 엔진과 유압 오일이 적정 온도 이상으로 가열 되었는지 확인하고
- 엔진의 회전 수를 충분히 높여서 올라간다. 너무 저속으로 운행하면 엔진에 무리가 간다.
- 작업 후
- 주차는
- 평탄한 곳에
- 낙석 등의 위험이 없는 곳에 주차한다.
- 기대를 깨끗이 청소한다.
VII 기대 운송
- 지상고가 낮은 적재함 트럭을 이용하여 운송한다
- 상하차 시
- 지반이 단단하고 평탄한 곳에서 한다
- 상차대나 경사로를 이용한다
- 상차대는
- 기대 하중을 충분리 지탱할 수 있어야 하고
- 기울기가 15도 이하로 경사지게 설치한다
- 폭은 기대폭 이상으로 한다
- 기대를 깨끗이 청소하여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 상차대를 오르거나 내려 올 때
- 절대로 방향전환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진입시 똑 바로 진입도록 한다
- 주행 레버 이외의 레버는 절대로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 기대가 상차대의 최상단 지점을 통과할 때
- 상차대가 갑자기 틔어 오르므로
-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기대의 중앙 지점이 트레일러 중앙 지점보다 전면에 위치하도록 상차한다.
- 기대 운반시
- 상부 몸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 선회몸체 고정레버로 고정시킨다
- 버켓을 내린다
- 엔진 시동을 정지시킨다
- 작동제어 레버를 움직여서
- 유압 호스 내의 압력을 낮춘다
- 각종 레버가 조작되지 않도록
- 벨브록 레버로 확실하게 고정시킨다
- 기대 새시부분을 케이블과 체인으로 단단히 결속한다
- 트랙 앞 뒤에 고임목을 설치하여 움직이지 못하도록 한다
- 기대의 각 모서리 부분과 프론트 암을 트레일러에 체인으로 안전하게 잡아 맨다
- 한냉 시에 상.하차를 할 때는
- 엔진을 시동하여 난기 운전을 충분히 한 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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