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 Keeping, Spring

계상 올리는 시기

Dahurian Birch 2019. 4. 14. 12:53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in8076&logNo=110084254165&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계상 자격군 선정/ 설치시기/ 방법 및 순서
봉장에 꿀벌 중 왕대 생산군은 지난달 말에 계상을 올렸고 일반 봉군도 군세가 좋고 7매 이상 된 벌은 선별해서 다음 주말에 계상편성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전반적인 계상 올리기는 4월25일 쯤 돼야 할 듯 합니다. 

⑴ 계상군 자격군의 선정

계상군의 자격은 착봉 매수가 충실한 8매군이 되어야 하며 5매 이상이 봉충소비로 충만되어 있고 분봉열이 발생되지 않는 상태의 봉군이어야 한다.

⑵ 계상군 설치의 적기

계상군의 설치는 시기와 적기를 잘 선택할 필요가 있다.

계상군 설치가 늦게 되면 봉군에 분봉열이 발생하게 되어 일벌이나 여왕벌이 분봉에 대비한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며 

계상 설치에 따라 이러한 증상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기는 하지만 계상군 관리의 효과가 감소되게 된다.  반면에, 너무 빨리 하게 되면 봉군의 번식에 지장을 주게되어 봉군 번식이 늦어져 계상군 육성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때문에 계상군 편성은 아카시 꽃 2전에는 완성되어야 하고 충실한 8매 착봉군이 되었을 때 실시하는 것이 좋다.

⑶ 계상군 설치방법 및 순서

㈎ 착봉 8매군의 단상에서 출방이 임박한 봉충소비 2매와 육아 소비 1-2매(계 3매)를 뽑아 계상의 한쪽면으로 올리고(육아소비는 봉충소비 사이에 위치) 단상에는 뽑아낸 소비수 만큼 공소비나 소초광을 넣어 준다.

㈏ 단상과 계상 사이는 계상에 올린 소비쪽은 소비수량만큼의 간격은 개포를 접어 단상과 계상이 서로 통하도록 하고 반대편 계상의 공간 부분은 단상에 개포를 덮어 차단 시킨다.

계상의 공간쪽은 사양기나 격리판을 사용하여 막아준다.

㈐ 7일 간격으로 봉군의 번식 정도에 맞추어 단상에서 봉충 소비를 2매, 산란 육아소비 1매를 뽑아 계상에 계속 보충시켜 주고 단상에는계상으로 뽑아낸 소비수만큼 공소비나 소초광을 보충해준다.

㈑ 계상에 착봉 소비 6매군 이상(12매 소상일 경우 7매군 이상)이 되면 단상의 개포를 제거시키고 단상과 계상사이에 격왕판을 설치하여 여왕봉은 1층 단상에서만 산란하도록 하고 계상은 출방 후 공소비로 가득 차게 하여 저밀방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주: 격왕판은 처음부터 사용해도 좋으나 계상에 착봉소비가 6매 이상일 때부터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임.

㈒ 계상군의 육성이 완료되면 단상의 소비수는 계상의 소비수보다 2-3매 적게 유지되도록 하여 계상에 많은 일벌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므로서 계상에 많은 저밀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 계상군의 유지 및 관리

계상군의 육성이 완료되어 유밀기를 맞이하게되면 계상 2회 채밀에 단상은 1회 채밀정도로 채밀 회수를 조정하는 것이 좋으며 

계상에 저장된 저밀이 수분 함량이 많은 꿀일 경우에는 묽은 꿀을 그대로 채밀하지말고 단상과 계상사이에 새로운 공소비로 꽉 채운 계상을 올려 3단계상으로  유지한 다음 3단 계상에서 농축 및 숙성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완전히 숙성되고 꿀벌에 의해 농축된 꿀을 채밀하므로서 우수한 품질의 벌꿀을 생산할 수 있다. 유밀이 잘되는 폭밀기에는 3단계상의 꿀을 채밀한 다음에는 다시 공소비를 채워 계상군의 중간에 위치시켜 3단계상으로 유지시킨다.

이때 3단계상에는 소비면에 소수의 꿀벌들이 부착되어 있어도 숙성이 잘되며 계상관리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계상편성/ 격왕/ 여왕벌 날개 자르기/ 신왕교체 

'Bee Keeping,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봉일지, 계상 올리기 4/15  (0) 2019.04.15
봄벌 관리  (0) 2017.02.23
양봉 월별 관리  (0) 2017.02.23
아카시아 개화기 이동 경로  (0) 2016.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