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이나가키 히데히로, 식물도시 에도의 탄생, 글항아리, 2017

Dahurian Birch 2019. 10. 2. 10:16

1홉: 한 번 식사에 먹는 쌀의 양

1석: 한 사람이 1년 동안 먹는 쌀

1평: 한 사람이 하루 먹는 쌀이 수확되는 면적

1량: 쌀 1석을 살수 있는 금액

쌀 1섬: 약 60kg, 성인 남성이 짊어질 수 있는 정도의 무게

맨 처음 논이 만들어진 곳은 골짜기 일대나 산기슭. 산에서 스며나오는 물을 이용 논을 개척

쌀 생산이 가능한 논을 만드는 것은 돈을 찍어내는 것과 마찬가지

에도 시대에는 쌀이 화폐로 기능, 쌀본위제.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쌀본위제를 추진했고 도쿠가와 막부 시대에 쌀본위제가 완성되었다.

16세기 센고쿠 시대 일본은 똑같은 섬나라 영국에 비해 여섯 배나 많은 인구를 보유. 유럽은 3포식 농법

일본에서는 1년 동안 벼와 밀 둘 다 수확, 이모작.

수확배율, 뿌린 씨앗의 양과 수확 곡물 양의 비율, 15세기 밀은 5배, 15세기 벼는 20배, 지금 밀은 16배, 벼는 130배.

유럽의 광활한 전원 풍경: 유럽은 넓은 면적의 땅에서 농업을 할 수밖에 없었다. 

에도는 17-18세기 초 겐로쿠 문화기에 인구 100만명의 세계 최대 도시. 당시 런던이나 파리가 인구 40만 명

사람 똥 오줌은 거름으로 상품 유통, 분뇨의 수익은, 집주인의 것으로 정해져 있었는데, 집 주인이 받는 집세보다 많았다. 하천 오염되지 않음. 

19세기 영국 템스 강은 심한 악취가 풍기고 전염병 만연.

쑥으로 화약 제조: 쑥에 오줌을 뿌려 흙 속에 묻어 미생물을 발효시킨다. 오줌 속의 암모니아와 쑥에 많이 함유된 칼륨을 반응시켜 질산칼륨을 만들었다. 화약의 원료는 질산칼륨, 유황, 숯

쌀과 콩을 조합하면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균형 갖춰진다. 쌀은 탄수화물 풍부, 아미노산 중 라이신 부족. 콩은 단백질과 지방 풍부하게 함유. 콩에는 라이신 풍부,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부족. 쌀은 메티오닌 풍부. 쌀과 콩을 조합함으로써 모든 영양분이 갖춰진 완전식품이 된다.

백미만 계속 먹으면 비타민 B1 부족으로 각기병에 걸린다. 현미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영양가가 높지만 소화가 잘 안 된다. 된장은 쌀의 영양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현미의 소화를 돕는 작용도 있다.

생쌀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배탈이 난다. 설사를 하지 않으려면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뒤 먹어야 한다. 생쌀은 전분의 결합이 너무 단단해 쉽게 분해할 수 없다. 전분에 물을 더해 가열하면 아밀로스나 아밀로펙틴의 결합이 끊어져 소화가 용이해진다.